본문 바로가기

Photo/Travel

2015 일본여행기 10편 - 군함도(하시마) 상륙 중편

728x90

1편 - 여행 준비와 일본 도착 [링크]
2편 - 아이노지마로 가는 길 [링크]
3편 - 바다 고양이들이 뛰도는 냥냥섬 아이노지마 [링크]
4편 - 쿠마모토의 돈까스 전문점, 돈카츠 카츠레츠테이 [링크]
5편 - 쿠마몬 사냥은 대실패로 끝나고... [링크]
6편 - 쿠마모토성과 노면전차 [링크]
7편 - 돈코츠 라멘의 원조 쿠마모토 코쿠테이 [링크]
8편 - 나가사키의 야경과 나가사키 짬뽕 [링크]
9편 - 군함도(하시마, 군함섬, 군칸지마 軍艦島) 상편 [링크]


맨상회(シーマン商会)의 배 사루쿠호(さるく号; 큐슈 사투리로 사루쿠는 '걷다' 라는 뜻입니다)를 이용해 나가사키항(長崎港)을 출발, 드디어 군함도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파도가 조금이라도 높아지면, 군함도의 부실한 접안 시설 탓에 상륙 할 수 없습니다.
날씨가 잔잔한 날이 연중 많지 않기 때문에, 운이 좀 따라줘야 군함도에 상륙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천만다행으로 잔잔한 날이 걸려서 섬에 들어가 볼 수 있었습니다.
운이 정말 좋았던 것이, 8월 말에 날씨가 굉장히 안 좋았고, 9월 중순에는 일본 전역에 큰 태풍이 불었습니다.
딱 그 사이 날씨가 반짝 좋았던 9월 초에 방문했던 것이죠.
하카타에서 히야시 치킨도 못 먹고 쿠마모토에서 쿠마몬도 못 보고... 군함도 까지 못 갔으면 정말 억울했을 겁니다...
군함도에 가는 법은 9편 [링크]를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좁디 좁은 섬에 폐허가 다닥 다닥 붙어있는 기괴한 광경이 점점 가까이 다가옵니다.


하시마 바로 옆에 있는 조그마한 섬, 나카노지마(中ノ島)도 보시다시피 무인도. 이 섬에는 석탄이 없었는데, 만약 있었다면 매립이 여기까지 이어졌을지도 모르겠네요.


과연 모습이 전함을 닮았습니다. 옛날 사진을 보면 굴뚝도 있어서 더더욱 전함과 비슷해 보였을 것 같네요.


제국주의 일본의 전함 도사(土佐)급과 흡사해서 군함도라는 별명이 붙었다고 합니다. 실루엣이 아주 똑같지는 않지만 왜 그런 별칭이 붙었는지 납득은 가는군요.


1905년의 사진이라고 합니다. 매립이 이뤄지기 전이라 섬의 면적도 작고 군함 모양도 아닙니다.


선착장 주변입니다. 제가 탔던 배보다 먼저 출발했던 '블랙 다이아몬드'와 '군함도 콩셰르주'의 배가 저 멀리 보입니다. 오전 한 차례, 오후 한 차례 투어가 이뤄집니다.


미츠비시의 사유지였지만 현재는 나가사키市가 관리합니다. 그래서 시청의 허가를 받으면 영화나 뮤직비디오 촬영 같은 것도 할 수 있는 모양입니다. 마침 뮤직비디오 촬영팀이 철수하는 모습이 보이네요.


그렇게 크다고 할 수 없는 섬, 그것도 수없이 매립을 거듭해서 섬의 크기를 키우면서까지 5,600명의 사람들이 모여살았던 이유는 바로 석탄 때문...


시마는 석탄을 캐느라 저 좁은 섬에 사람들이 다닥 다닥 붙어서 살았습니다.
군함섬에 갱도 입구를 내어놓고, 무려 바다 밑으로 터널을 파서 석탄을 채굴 했습니다.
해저 갱도가 수직으로 최장 1Km(1,010M)에 이르렀다고 하니, 뭐랄까, 대단하다고 해야할지...
석탄 채굴은 태평양 전쟁 시기에 절정에 이릅니다.
일본은 자체적인 유전이나 정유시절이 없었고, 에너지의 많은 부분을 석탄에 의존했습니다.
종전 직전에는 연간 최고 40만톤 가량의 석탄을 채굴한 모양입니다.
그리고 한국인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테지만, 이 시기에 식민지 조선인들이 강제징용 당했습니다.
조선인들은 제일 힘든 일, 즉 갱도의 끝에서 갱도를 개척하는 "막장"에 투입되었다고 합니다.
몸뚱이 하나만 들어갈 정도로 좁은 건 둘째치고, 한 겨울에도 40도에 육박할만큼 더워서 훈도시 한 장만 입고 드러누워서 석탄을 캐야 했다고 합니다.
조선인에게 제공 됐던 숙소는 제일 나쁜 자리여서 파도 치면 파도가 창을 넘어 들어올 정도였다고 하고, 식사라고는 된장국에 쌀밥만 주었다는 증언이 있습니다.


촬영된 시기를 알 수 없는 사진. 무언가를 최초 출하 한다는 깃발이 보입니다. 출처는 "하시마 군함도"라는 책입니다.


리고 이렇게 강제징용 당한 분들에 대한 배상은, 박정희 정권이 일방적으로 체결 해버린 "한일기본조약" 때문에 불가능합니다.
박정희 정권이 수많은 반대를 무릅쓰고 맺은 한일기본조약으로 인해, 일본의 모든 법적 책임은 끝나버렸기 때문에, 일본이 더이상 과거사에 대해 책임 질 법적 의무는 없습니다.
특히 개인에 대한 보상도 이 조약으로 인해 한국정부로 그 책임이 넘어왔는데, 개인에게 돌아갈 배상금까지 박정희가 경제발전 시킨답시고 엉뚱한 곳에 써버립니다.
포항제철소(현재의 포스코)가 이 조약으로 얻어온 저리의 차관과 배상금(일본 쪽에서는 지원금이라고 부릅니다만)으로 지은 것이죠.
미츠비시 역시 한일협정을 들먹이며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어떠한 사죄나 배상도 하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KBS 역사스페셜에서 군함도에 대한 심층 취재를 한 적이 있으므로, 관심 있는 분은 유투브 영상 [링크]을 클릭 해 보시길.


여러 투어 회사 중에 시맨상회를 고른 이유는 섬 주위를 여러번 돈다고 해서였습니다. 과연 충분한 시간을 두고 섬을 정방향-역방향으로 두 차례 정도 돕니다.


바다 한 가운데 떠 있는 폐허의 섬...


워낙 좁은 섬에 많은 사람들이 모여 살다보니, 공간이란 공간은 모두 건물이 올라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기괴한 모습의 섬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섬 한 가운데에는 나즈막한 언덕이 있는데, 이 언덕에도 건물이 올라가 있습니다.


중앙에 있는 감시탑 같은 것은 신사입니다. 요즘도 가끔은 이 신사에서 제사도 지내고 하는 모양입니다.


1961년에 촬영된 사진. 군함도에는 "일본 최초"로 철근 콘크리트 공법의 아파트가 들어섰습니다.


촬영시기는 불명입니다만, 태평양 전쟁 패전에서 머지 않은 시기인 듯 합니다.


군함도의 석탄 채굴은 굉장한 중노농이었기 때문에, 이렇게 노동자들을 위무하기 위한 많은 편의시설이 들어섰습니다. 일본 최초의 철근콘트리트 공법 아파트라는 최신시설도 이런 정책의 일환이었겠지요.


탄광노동자들이 빠칭코를 즐기는 장면입니다. 전성기의 군함도에는 집집마다 TV가 있었다고 합니다. 일본 본토 TV보급율이 한 자리수 % 였을 시절에...


1973년 하시마에서 주민들이 퇴거하기 전 "사요나라 하시마(안녕 하시마)"라는 문구를 만들고 있습니다.


일본의 에너지 정책이 석탄이 아닌 석유 중심으로 이동하게 되면서 한 때 번영을 누리던 섬은 일순간에 폐허로 변하게 됩니다.


이 좁다란 섬에 학교 병원 주택 극장 등이 들어찬 작은 도시가 들어서 있었다고 합니다.


강제징용당해 끌려간 조선인들에게는 해상 감옥이나 다름 없었을 것입니다. 헤엄쳐 탈출 하려다 죽은 사람들도 많았다는 증언이 있습니다.


방파제도 변변치 않고, 건물이 해상에 그대로 노출되어 있었기 때문에 당시로서는 최첨단 기술이었던 철근 콘크리트 구조가 필수였을 것 같네요.


섬에서 사람들이 모두 퇴거한 이후로는 방치상태였습니다. 여러차례의 태풍과 풍랑으로 온전한 건물이 별로 없습니다.


원래 섬 전체가 콘크리트 덩어리여서 "녹색이 없는 섬"이라는 별명도 있었습니다. 지금은 저렇게 푸릇푸릇 풀도 나고 하는 모양입니다.


벽에 계단이 보입니다. 접안시설이 섬을 빙 둘러서 있었던 모양입니다만 현재는 안전문제로 일부만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방파제가 없고 바다를 향해 건물들이 그대로 드러나 있는 구조라서 파도가 치면 이렇게 곧바로 들이칩니다.


파도 치는 것이 대단히 위협적입니다. 이런 곳에서 5,000명이 넘는 사람들이 모여살았다니...


태평양 전쟁이 끝난 직후인 1956년 경의 사진이라고 합니다. 높은 파도가 치자 주민들이 건물에 올라 파도를 구경하는 모습입니다. 사진 오른쪽 상단으로 주민들이 모여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파도가 치면 주민들이 이렇게 높은 건물로 대피해서 파도를 구경했다고 합니다. 간도 크네요....


풍랑으로 건물이 대파된 모습.


둑이 통째로 뜯겨 나간 모습입니다.


30분 정도 갔을까....
군함도에 가까워지자, 시계 방향으로 한 번, 반대 방향으로 또 한 번 정도 섬을 주유 한 다음, 드디어 접안을 시도합니다.
사루쿠호의 노련해 보이는 승무원이 안전장비도 없이 폴짝 뛰어서(...) 배를 접안 시키는군요.
밑의 사진처럼 구명조끼도 안 입은 분이 폴작 폴짝 하니 보는 제가 다 철렁하더군요.


바다에서 잔뼈가 굵은듯한... 강인한 인상의 승무원이 접안을 시도합니다.


안전띠도 없이 폴짝 뛰어서...; 보는 사람을 불안하게 하는 접안입니다; 어쨌든 배는 무사히 접안 했고, 한 사람씩 하선합니다.


접안 시설은 사실 시설이라고 하기에도 부르기 민망합니다. 그냥 고무타이어 좀 덧대놓은 수준. 옛날에야 석탄을 선적해야 했으니 항구 수준의 시설이 있었겠지만 지금은 매우 부실합니다.


저 문을, 조선인 강제징용자들이 한 번 들어가면 나올 수 없었다고 해서 지옥문이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탈출을 시도하다 돌아가신 분들도 부지기수였다고 합니다.


견학통로가 정해져 있어서 펜스가 쳐져 있습니다. 그 밖의 지역은 안전문제로 출입금지입니다.


견학로는 이런 느낌입니다. 약 1.5Km 정도로 길지는 않습니다. 붕괴위험이 있는 건물이 많아 안전 문제로 섬의 반대쪽은 일반 견학로로는 개방되지 않습니다. 다만 나가사키시의 허가를 얻는 경우에는 들어갈 수 있다고 합니다.


견학로는 섬의 남쪽 부분을 빙 둘러서 나 있습니다. 이 사진에서 볼 수 있는 지역 주변입니다.


이 사람이 사루쿠호의 가이드인데, 직함이 꽤 화려합니다. 무려 "군함도를 세계 문화유산으로 만드는 모임" 회장이시라고...


함도를 "세계문화유산으로 만드는 모임" 회장님...이라는 환갑을 넘은 할아버지가 가이드를 해줍니다.
군함도에서 실제로 거주하고 있다가 섬 주민 전체가 퇴거하면서 졸지에 쫓겨났었다고 합니다.
이런 이력과 더불어 세계문화유산 등재로 군함도가 화제가 되면서, 매스컴에도 자주 등장하는 유명인이신 모양입니다.
물론 방문 당시에는 이미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상태였습니다.
이건 보나마나 열도의 흔한 우익이겠지 싶었는데, 웬걸 가이드 내용이 일본 정부에 꽤 비판적입니다.
섬을 떠나며 모두 눈물을 흘렸다는 둥, 갱도에서 나오면서 살아있는 걸 실감하며 목욕을 했다는 둥, 가족을 먹여 살리기 위해 계단을 올랐다는 둥, 여러분도 살면서 그런 계단에 올라본 적이 한 두번은 있지 않겠느냐는 둥의 감정에의 호소가 꽤 있기는 했습니다만...


"일본의 에너지 정책이 바뀌면서 섬의 주민들이 한꺼번에 퇴거 당했다"
"후쿠시마 주민들도 인해 원치 않는 사건으로 한꺼번에 고향을 잃었는데, 군함도 주민들과 비슷한 감정이었을 것이다"


이거, 일본에서 후쿠시마가 거의 금기어인 걸 생각하면 꽤 강한 발언입니다.
공적인 자리에서는, 이처럼 안 좋은 사례로 이야기 할 경우에는 특히나 더, "동북대지진"이라고 하지 절대로 후쿠시마를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습니다.
일본 정부의 에너지 정책으로 사람들이 이리저리 옮겨다니며 고통을 겪고 있다는 걸 놀러온 사람들인 관광객들에게 대놓고 이야기하다니...
그냥 가이드만 하는 사람은 아니더군요.
섬을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하기 위해 보수를 한 부분이 있는데, 석탄 필요없다고 버릴 때는 언제고 유산으로 지정하기 위해서 고치는 건 또 뭐냐는 식으로로 정부를 간접적으로 비판하기도 하고요...

그러나...


"지옥섬? 600명의 강제노역?"


하시마에서 실제 거주한 경험이 있어서 일본 매스컴에 자주 나오는 모양입니다.


하시마에서 살면서 들었던 이야기를 하는 것 같습니다. '비토 타케시의 TV 태클'이라는 예능 프로에 나와서, 조선인 강제징용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장면입니다.


"Q: 강제징용으로 끌려왔다는 사람이 있었는지? A: 저는 잘 모릅니다만...."


"자세한 것을 듣진 못했습니다."


"한국인이든 중국인이든 일본인이든 힘든 노동은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런 심한 노동(조선인 강제징용자들이 막장에서 혹사당한 사실)은 없었을 것입니다."


"사실 지하 600M까지 내려가다보니 그 안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는 자세히 알 수 없는 부분입니다." 아니 이 양반아 그런 가혹한 노동은 없었을 것 같다면서 말이 앞 뒤가 안 맞잖아...


"그렇게 힘든 노동을 했기 때문에..."


"그렇기 때문에 돈을 많이 줬습니다."


"돈을 많이 줬으니까 아마 자원해서 온 조선인들도 있지 않았을까...." 실제 자원한 조선인도 있었다고는 합니다만 극소수였습니다.


"1958년 일본 전국 TV 보급율 10% 였을 때 군함도는 100%"


"일본인과 조선인이 전쟁 끝난 후에는 같은 책상에 앉아서 공부를 했었어요."


"모두 강제라고 보기에는 좀 그렇고,"


"자기의지로 스스로 온 사람들도 있지 않았을까." 아무 생각도 없는 발언입니다. 하기사 일본은 전쟁의 역사를 제대로 가르치지 않으니까요.


"일본인들도 강제징용 당했다" 아니 뭐 어쩌라고...


이 할아버지는 1968~1974년 군함도 퇴거 당시까지 살고 있었다고 합니다.


단 이 할아버지 말이 틀린 건 아닙니다.
강제징용 생존자들의 증언에 의하면, 하시마에 자원해서 갔던 조선인도 있었다고 합니다.
다만, 매우 극소수(한손으로 셀 수 있을 정도)였다고 합니다.
수백명의 강제징용 피해자들 중 자발적으로 간 사람이 몇명 끼어있었다고, 강제징용이 정당화 되지는 않습니다.
이건 수십만명의 시위대 중에서 몇 명이 폭력을 휘둘렀다고 시위 전체를 폭력시위라고 하는 박근혜 정부나 일베충 들과 똑같은 논리입니다.
더군다나 일본인도 강제징용 당했다는 건 아무런 의미도 없는 주장이죠.
일본인들도 강제징용 당했다는 게 식민지 조선인들의 강제징용을 정당화 하지는 않죠.
실로 바보 같은 소리입니다.
또한 식민지 조선인과 일본인들의 대우가 매우 달랐다는 증언이 많습니다.
자기가 경험한 극히 일부 부분에서 한국인들과 일본인들이 동등한 대우를 받았다고, 모든 한국인이 일본인과 같은 대우를 받았다고 단정하는 것은 곤란하겠지요.
당장 미쯔비시는 한국인 강제징용자에게 어떤 사과도 배상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일본인들에게는 급료를 모두 지급했으니 집집마다 TV도 보고 그랬겠죠...
일본 정부에 분명 비판적인 가이드 내용이었지만, 강제징용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하지 않는 건 역시나 씁쓸한 부분이었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군함도의 풍경과, 무한도전에서 나간 잘못된 내용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다음 11편[링크]에서 이야기는 계속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