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hoto/Travel

기타큐슈, 모지코(門司港) 주변 모지코레트로(門司港レトロ) 산책

728x90

일본 여행기 1편 - 65년 역사의 장어 구이 전문점 가와요도 [링크]


쿠오카에서 지하철이든 JR이든 사철이든 타고 다니다보면 "門司港行(모지코행)"이라는 말을 자주 보게 됩니다.

서울촌놈들이 보통 신도림역은 자주 지나치지만 정작 신도림에서 내리는 일은 거의 없듯...

자주 듣게 되는 "모지코 유끼, 모지코 유끼데-스" 저 모지코에는 과연 무엇이 있을까 하는 궁금증이 늘 있었죠.

그래서 모지코에 직접 가봤습니다.



쿠오카 혹은 고쿠라에서 JR을 통해 쉽게 갈 수 있습니다.

고쿠라에서는 편도 300엔 정도 였던 것 같습니다.

후쿠오카에서는 한 시간 정도 걸리고, 고쿠라에서라면 편도 20~30분 정도면 도착합니다.

후쿠오카에서 출발시, 신칸센이 정차하는 곳이 아니라서 일반 열차로 가면 아무래도 좀 시간이 걸립니다.

급행을 잡아 타는 것이 좋겠습니다.

모지코 레트로 지역은 한글로 되어 있는 공식 홈페이지도 있습니다.

뭐 유용한 정보는 별로 없지만... 행사 일정이라든지가 있으니 스케줄 짜면서 참고로 할 수는 있겠습니다.


모지코 레트로 공식 홈페이지(한글) [링크]


버스도 있을 것 같기는 하지만... 보통 JR 기차로만 다녀서 잘 모르겠네요.


JR 기차 안의 광고판. 신현준...? 음 멀리서 흐릿하게 봤을 때는 신현준 씨 같았는데 사진 찍어놓고 보니 그리 닮지는 않았네요...


"門司港駅 MOJIKO STATION" 모지코역입니다. 지은지 100여년 정도된 아주 오래된 건물로, 일본 국가 문화 유산으로 지정이 되어있다고 합니다. 옛날 양식으로 지은 일본 내에서도 흔치않은 고색창연한 건물이라지만, 가는 날이 장날이라고 내년(2019년) 3월까지 수리중....


지코역 건물은 지은지 100년 정도가 됩니다.

일본 정부 지정 문화유산의 하나이기도 하며, 후쿠오카와 고쿠라를 통과하는 JR 노선의 종점이기도 해서 철덕들 사이에서도 제법 알려져 있는 모양입니다.

문제는 이 것이 건물이 낡아 수리를 하고 있는데, 어떻게 그 수리기간이 일정과 겹쳐서... 현재는 모지코역에 가면 공사 현장 밖에 볼 수가 없습니다.... 끄으으으......

내년(2019년) 3월 까지 공사 예정이라고 하니...

모지코역을 보러 갈 예정이라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2018년 10월 현재 고쿠라성도 수리중이며, 고쿠라에 있는 페리스휠도 수리중이기 때문에...

행여 기타큐슈 여행을 계획 중이라면 꼭 홈페이지에서 일정상 들러야 하는 곳들의 오픈 여부를 체크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으으으으....


모지코역의 기차 신호등입니다.


경기불황.... is 뉴 노멀...


저어기 뒤로 보이는 높은 건물은 가이쿄유메타워. 모지코에 있는 게 아니고, 간몬 해협을 건너서 시모노세키에 있는 건물입니다. 날이 맑다면 한 번 올라가보는 것도 괜찮겠지만 그럴려면 간몬해협을 건너든가 해야하겠죠... 모지코에도 전망대 건물이 있기는 합니다.


국어 표기 규정에서 첫소리는 된소리 등등등을 허용하지 않으므로(...도대체 왜???), 표기법상 간몬 대교, 간몬 교가 맞습니다.

정말 멍청한 규정이라고 생각은 합니다만, 뭐 일단 칸몬교, 칸몬 해협 대신 표준어인 간몬... 으로 적도록 하겠습니다.

아니 다양한 발음을 표기 할 수 있도록 한글을 만들어놨더니 무슨 이따위 괴상한 규정으로 표현을 제약 하는 것일까요?

한글날 마다 한글의 우수성 운운하며 국뽕을 드럼통으로 들이마시면서 정작 표준어나 외국어 표기법은 미개하기 짝이 없습니다.

글자 시스템인 한글은 과학적일지 몰라도, 한국어는 전혀 과학적이지 못하다는 또 하나의 사례겠습니다.


모지코에서 시모노세키를 잇는 간몬교입니다. 간몬교 자체는 자동차 통행만 가능합니다. 하지만 간몬교 밑으로 해저터널이 있어서 걸어서 건널 수 있습니다. 물론 사진으로도 짐작이 가지만, 터널이 무진장 길어서 시간이 엄청 걸립니다. 건널 생각이라면 그냥 페리나 버스를 타든가 합시다. 시간이 남아돌고 기념삼아 건너겠다면야 뭐... 간몬 해저 터널에 자전거는 가지고 갈 수 있지만 터널 안에서 탈 수는 없습니다.


간몬교 밑으로 지나는 탱커의 크기와 비교해보면, 간몬교의 규모가 짐작이 갑니다. 일반적인 탱커 높이는 4~8층 건물 정도 된다고 하죠.


몬교를 보러 온 것은 아니고... 모지코 주변을 산책 하러 온 것이므로 모지코역에서 벗어나 북쪽으로 이동합니다.

모지코역에서 멀지 않은 곳에서, 저렴한 가격에 자전거를 빌려주는 곳[링크]이 있으므로 모지코를 샅샅이 돌아보고 싶다면 자전거를 대여 해 보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작고 귀여운 전기자동차도 빌릴 수 있는데 이것은 국제 운전 면허가 필요합니다.

국제운전면허는 한국 도로안전공단에서 받으면 됩니다.

운전면허 소지자에 한해, 운전면허시험장 등에 미리 예약하면 약간의 수수료(8,500원)를 내고 10분 만에 발급 가능합니다.

국제운전면허는 이 [링크]를 참조 하세요.

모지코 주변이 넓은 편이라(별 것은 없지만) 걸어서 다 돌아보기는 어렵습니다.


도개교가 있습니다. 한 시간에 한 번씩 열렸다 닫혔다 합니다. 건설 기술이 발달한 지금은 도개교는 새로 짓지 않습니다. 다리를 항상 열어놓는 게 좋지 뭐하려고 열었다 닫았다 하겠어요. 관광객들을 위한 눈요기 관상용입니다.


그런데 도개교가 드물어지다보니 오히려 이렇게 관광상품이 되기도합니다. 슬슬슬 닫히는 장면.


평소에는 이렇게 올라와 있습니다.


더운데 걷느라 목이 말라 칼피스 소다... 이것보다는 칼피스 워터가 더 맛있네요.


매번 일본에 갈 때 마다 빡치는 것. 한국 다이소에서 파는 병 끼우는 클립입니다. PET 병 목을 여기에 끼우면 단단히 들어맞아서 휴대 하기 편합니다.


일본 페트병은 보시다시피 안 맞습니다. 일본 병은 병목이 가늘어요. 페트병 규격하나 세계 통일을 못 시키는 인류 어서 빨리 멸망!!!


모지코항의 명물.......?????????????????????????????????????????????? 이라는 바나나맨. 흉칙합니다. 관련된 행사를 10월에 열긴 한다고 합니다만, 네 감사합니다 안녕히가세요...


모지구 공식 마스코트 캐릭터 "지모"라고 합니다. 이쪽이 좀 더 낫긴 한데 뭔가 좀 되다 만 것 같이 생겼습니다. 역시 쿠마몬이 참 잘 만든 캐릭터라니까요... 그래도 바나나맨 따위 보다는 이게 훨씬 훨씬 낫네요.


모지코 주변에는 무슨 야끼카레 집이 엄청이 많습니다. 심지어 선상 레스토랑에서도 야끼카레를 팔고 전부다 야끼카레 아니면 소프트아이스크림을 팝니다. 짜장면 시키신 분~ 이라는 어느 통신사 광고 이후 마라도가 짜장면 파는 식당으로 도배된 일이 있었죠. 아마도 야끼카레가 유명해지면서 이렇게 된 모양입니다.


전부 야끼카레 가게 일색. 참 사람사는 곳 어디나 비슷합니다. 딱히 일본에서 카레를 먹고 싶지는 않았고 식사는 하고 온 터라 가볍게 패---스.


철덕들이 모지코역을 좋아한다 카더군요. 아닌게 아니라 모지코역 부근에 철도박물관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 역이 노선 종점이다보니 열차 구경을 원없이 할 수 있습니다.


한국이 어느 나라 영향을 많이 받고 있나 뭐 굳이 말이 필요할까요.


코레일도 나름 힘낸다고는 하지만 일본 열차는 물론 마케팅마저 베껴오고 있습니다. 한심하고 창피합니다.


마침 운 좋게 세븐스타즈(나나츠보시 in 큐슈) 열차가 정차한 것을 발견 했습니다. 크루즈 유람선 같은, 크루즈 열차라는 장르를 개척한 나름 유명한 열차입니다.


나츠보시 in 큐슈(ななつ星 in 九州), 세븐스타즈 열차가 마침 모지코역에 정차 했습니다.

번쩍 번쩍 광택나는 검은 외장과, 상상을 초월하는 탑승요금(탑승권은 패키지에 따라 다르지만 최저 삼백만원대부터 시작), 객실 안에서 청바지, 슬리퍼 등 격식 없는 옷차림 금지, 객실에 TV 없음 등등 요즘 시대에는 걸맞지 않을 것 같은 역발상 마케팅의 교과서 같은 물건입니다.

디자인은 일본 관광열차 디자인계의 거장이라는 미토오카 에이지(水戶岡 銳治)씨가 맡았는데, 이 사람이 저 유명한 유후인 온천 관광열차도 디자인했죠.

2013년에 운행을 개시 했는데, 규슈 지방만 돌고(JR 큐슈의 기획이므로 당연히...) 가격이 엄청나게 비싸서 실패 우려도 많았습니다만(디자이너인 미토오카 에이지 씨도 망하면 어쩌지... 했었다고)....

왠걸 이게 초대박이 나면서 심지어 다른 회사들이 카피해서 비슷한 호화 열차 프로젝트를 런칭하는 등 난리가 났습니다.

처음에는 최저가 1박 2일 이백만원대도 있었지만 인기가 너무 좋아서 늘 예약이 밀리는 등 난리도 아니어서, 몇 차례 가격이 인상되고 지금에 와서는 삼백만원 정도는 줘야 탈 수 있다고 합니다.

국내에서도 코레일이 이 비슷한(훨씬 후지지만 기획은 나나츠보시에서 카피한 것이 분명한) 기획으로 만든 것이 바로 레일크루즈 해랑[링크]입니다.

해랑도 탑승 요금이 160만원 정도로 상당히 비싼 편이지만 글쎄요...

뭐 타본 적은 없어서 모르겠지만 돈이 생겨도 굳이 코레일에 몸을 싣고 싶은 생각은 없고, 나나츠보시는 꼭 한 번 타보고 싶군요.

뭐든지 원조의 아우라라는 게 있게 마련이니까요.

나나츠보시가 조금 정차 했다가 역을 떠나는데, 마스코트 탈을 뒤집어 쓴 사람들부터 해서 역무원(JR 큐슈 직원들)이 죄다 나와서 일장기를 흔들며 배웅을 하는군요.

정차역에서는 저런 서비스도 하는 모양입니다.

하기사 3박 4일 반천만원 짜리 열차를 탄 손님들이니 VIP라고 할 수 있겠네요...


나나츠보시가 지나가면서 한바탕 난리가 조용해지고... 모지코역 안에는 종이 하나 있는데(사진 오른편), 이름하여 여행자의 종. 소리가 매우 커서 민폐가 대단합니다. 뭐 치라고 달아놓은 종이긴 하니까 관심있으면 땡땡 쳐 보는 것도...


기차역은 역시 뭐랄까 낭만 같은 것이 있기는 합니다. 오고 가는 기차와 여행의 설레임 같은 것들.


여기가 종점이므로 아무 승강장에나 서 있는 아무 열차나 잡아타면 다시 거꾸로 왔던 길을 되돌아 갈 수 있습니다.


지코에는 상설 전시, 오래된 건물, 인력거, 야끼카레(?), 철도박물관, 간몬교 등등 은근히 뭐가 많은 것 같지만...

사실 뭐 딱히 내세울 것은 많지 않아서 조금 빨리 걸으면 반나절 정도에 죽 돌아볼 수 있습니다.

음식점이라고는 야끼카레(마무리를 오븐에 구워서 서빙하는 카레) 가게 밖에 없고 해서 미식을 즐기기에도 애매하고 철덕들 아니면 철도박물관은 뭐 흐응~ 그렇구나 하면서 지나갈 수준이고...

무엇보다 모지코 레트로라고해서 다이쇼 시대처럼 거리를 꾸며놨는데, 그 다이쇼 시대가 바로 일제강점기라는 말이지요.

전에 없는 호황을 누렸으며, 일본인들은 지금에 와서 "다이쇼 로망" 같은 좋았던 시절로 기억하고 있지만 같은 시기 조선인들은 피눈물을 흘려야 했습니다.

일본 여행의 딜레마라고나 할까, 이런걸 볼 때 마다 기분이 썩 유쾌하지는 않습니다.

과거사, 아니 정확히 말합시다.

일본의 조선침략과 약탈, 식민지 지배, 일본군 성노예(소위 위안부) 문제 등등은 일본의 명확한 사과(진심까지는 바라지도 않습니다)가 있지 않는 한 영원히 끝나지 않을 문제입니다.

누가 돈을 달라 했습니까?

깔끔하고 깨끗한 공식 사과.

참 간단하게 끝날 문제를 가지고 먼 길 돌아서 아웅다웅하는 한일양국...


일본 여행기 다음 편에서는 저렴하면서 양 많고 맛있는 밥집, 고쿠라에 있는 東京庵(도쿄앙)[링크]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