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Food

수원 장안문 보영만두

728x90

원 화성의 장안문 부근에는 30년 전통을 자랑하는 보영만두라는 유명한 가게가 있습니다.

요즘은 프렌차이즈 사업도 하는 모양인데, 수원 장안문에 있는 가게가 본점입니다.

툐끼랑 만두나 먹을까 해서 한 번 가보았습니다. 

 

차장은 따로 없고, 언제나 만원이어서 적어도 10여분 이상의 웨이팅을 예상해야 합니다.

저랑 툐끼는 운이 좋아서 얼마 안 기다리고 들어갔습니다.

전화번호는 031-255-1085, 구 지번주소는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영화동 282-2번지, 신 도로명주소는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팔달로 271입니다.

포장판매도 하는 것 같네요.

수원 화성 장안문 부근에 있습니다. 무언가 잡초가 우거진 정겨운(?) 풍경이군요.

 

대로변에서 보이는 보영만두 간판 쪽은 쓰지 않는 문입니다. 오른쪽 골목으로 가봅시다.

 

가게 안에 들어가서 보면 폐문 밖으로 장안문이 보입니다.

 

정문은 골목 쪽으로 있습니다. 이게 왜 이렇게 해놨나 싶었는데, 툐끼랑 같이 가게 안에 들어가자마자 저희 뒤로 사람들이 줄을 서기 시작하더군요.... 대로변은 줄을 설 공간이 없고 위험합니다.

 

업장 맞은 편에는 프렌차이즈 본부이자 아마도 만두 공장인 것 같은 건물이 있네요.

 

보영만두 맞은 편으로는 또 보용만두라는 집이 있습니다. 보영 VS 보용... 어디가 먼저인지는 논란이 좀 있는 모양으로, 서로 원조라도 우긴다고 합니다.

 

한 10분 기다렸을까, 자리가 났습니다. 웨이팅하는 벽에는 무슨 상자가 있어서 사람들이 낙서를 해놨는데, 내용물은 그냥 전등 스위치...

 

수원 야구장에 입점 했다고 합니다. 대기업들을 제치고 향토기업으로 입점했다고 화제가 되었던 모양이네요. 명색이 수원 야구장인데, 아무래도 수원 기업이 들어가야 말이 되겠죠.

 

가격표는 이 사진을 참조하시며 될 것 같습니다. 메뉴는 단촐합니다. 선택과 집중의 좋은 예군요.

 

테이블에는 간단한 조미료와 수저통, 벽에는 휴지가 붙어 있습니다. 뭐 특별할 것 없는 보통 식당 분위기...

 

기본찬입니다. MSG 국물과 단무지와 김치가 나옵니다. 더 먹고 싶으면 셀프바에서 퍼오면 됩니다.

 

김밥입니다. 다른 기교 부리지 않은 기본 김밥. 가격은 2,000원입니다.

 

2,000원에 먹을 수 있는 김밥치고는 아주 괜찮은 편이네요. 깔끔합니다.

 

찐만두 4,000원. 10개가 곱게 담겨 나옵니다.

 

얇은 피가 쫄깃한 식감입니다. 뜨끈 뜨끈하네요. 비교적 저렴한 가격이지만, 속도 알차고 괜찮은 편이네요.

 

속이 꽤 알찹니다. 맛도 괜찮고, 가격도 4,000원에 10개면 저렴한 편이고요.

 

이것은 군만두라고 부르지만 사실은 튀긴 만두입니다. 굽지도 않은 주제에 왜 군만두일까요. K미스테리입니다.

 

가격은 찐만두보다 500원 비싼 4,500원에 마찬가지로 10개가 나옵니다. 튀긴 상태가 과하지도 덜하지도 않게 아주 적당합니다. 바삭바삭하네요.

 

찐만두와 기본적으로는 같은 물건이지만 튀겨서 식감은 바삭합니다. 중간 이상은 가는군요. 꽤 괜찮습니다.

 

종업원에게 매운 쫄면 소스를 달라고 하면 이렇게 종지 하나를 내줍니다. 이걸 어따 써먹냐면 이렇게 만두를 찍어 먹습니다. 저는 매운 거 싫어해서 별로.

 

이것은 쫄면입니다. 거의 모든 면과 면 요리를 좋아하는 제가 싫어하는 몇 안 되는 메뉴입니다... 가격은 5,000원. 안 매운 쫄면, 중간, 매운 쫄면이 있는데, 이건 중간입니다.

 

툐끼가 이쁘게 비볐습니다. 중간 쫄면이라는데, 무지 맵네요. 카운터 종업원의 말을 빌리지만 매운 쫄면은 아주 아주 굉장히 맵다고 합니다....

 

쫄면으로는 특이하게 면이 우동 면발 수준으로 굵습니다. 그래서 가위로 자른다거나 하면 그릇에서 탄성이 있는 면이 마구 돌아다닙니다...

면은 제가 싫어하는 음식 중 하나라서 뭐라 코멘트 하기가 애매합니다.

일단 너무 맵고... 면은 입 안에서 멋대로 돌아다니고...

다만 만두나 김밥은 가격을 생각하면 대단히 훌륭하네요.

4,000원에 10개 나오고, 품질이나 맛이 가격에 비하면 아주 좋습니다.

사람들이 줄 서서 먹을만한 이유가 있네요.

물론 가격이나 가게의 포지션 자체가 고급음식을 파는 곳은 아니라서 무슨 대단한 걸 기대하는 건 금물이겠습니다.

저렴하고 맛 좋은 만두를 즐기고 싶은 분은 줄 길지 않을 때를 노려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