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hoto/Photography

SEMA USB 3.0 리더기 Q3, 펌웨어 업데이트 방법

728x90

SEMA라는 업체에서 제조한 Q3라는 제품의 리뷰[링크]를 이전에 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이 제품은 Windows 8 이상에서 USB 3.0 포트에 연결하면, CF카드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결함이 있습니다.

AS센터와 SEMA 본사담담자를 통해 확인 한 결과, 초기 생산 제품의 문제였던 것으로 보입니다.

하여 본사에서 제공받은 펌웨어로 업데이트를 하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다만 문제가 해결된 것은 좋으나, 홈페이지 등에 아무런 정보가 없는 관계로 여기에 펌웨어 업데이트 방법을 올려봅니다.

 

 

CF카드를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는 Windows 8 이상의 OS에서 USB 3.0포트에 연결한 경우에만 발생하기 때문에, 문제없이 사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굳이 업데이트 할 필요는 없습니다.

 

 

1. 프로그램 준비

먼저 펌웨어 업데이트를 도와줄 프로그램과, 새 펌웨어를 준비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다운로드 받으시기 바랍니다.

 

Q3.zip
다운로드

 

 

 

다운 받은 zip 압축파일을 적당한 위치에 풀어줍니다.

 

2. 리비전(revision) 확인

아 까먹을 뻔 했네요... Q3 제품의 리비전 revision을 확인해야 합니다.

Windows 8.1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단 Q3를 PC의 USB 3.0 포트에 연결한 상태에서, "장치관리자"로 이동합니다.

작업표시줄 왼쪽에 있는 윈도우 로고를 마우스 오른쪽으로 누르면 나오는 메뉴에 "장치관리자"가 있습니다.

윈도우8이면 "제어판" 안의 "시스템"에서 들어갈 수 있습니다.

 

Device Manager "장치관리자"로 갑니다. -> Universal Serial Bus controllers "범용 직렬 버스 컨트롤러"로 갑니다.

 

Universal Serial Bus Controller "범용 직렬 버스 컨트롤러(USB 말하는 겁니다)" 가지 밑의 USB Mass Storage Device "USB 대용량 저장 장치"를 마우스 오른쪽으로 눌러 메뉴를 엽니다.

"속성"으로 진입합니다.

 

"자세히" Details 로 들어가서 "하드웨어 ID" Hardware ids 를 골라봅시다.

"REV_0133" 이라고 표시되는 부분이 리비전 revision입니다.

사진은 이미 업데이트가 끝난 시점이기 때문에, 리비전이 133입니다.

133이 제조사에서 제공받은 최신 펌웨어로, Win8 + USB 3.0 = CF카드가 정상인식합니다.

하지만 133 미만이라면, 펌웨어 업데이트를 해줘야합니다.

리비전 0126에서도 같은 문제가 발생한다고 합니다마는 저는 리비전이 124더군요....

제 제품은 극초기 제품으로 추정이 됩니다.

자신의 Q3 리비전이 업데이트 대상에 해당이 되는 경우에는, 업데이트를 해줘야 합니다.

 

3. 업데이트 프로그램 실행

일단 Q3를 USB 3.0 포트에서 제거합니다.

다운받은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파일이름은 "RCC_2010.exe"입니다.

 

윈도우즈 초기설정으로는 .exe라는 확장자는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RCC_2010"을 더블클릭합니다.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상단 메뉴바에 있는 "Setting"으로 갑니다. "Setting"에서 "RCC Mode"는 이 그림과 같이 세팅합니다.

 

"1.EFUSE/FLASH/EEPROM"은 위 사진과 같이 설정합니다. "..."부분을 클릭해서, 압축을 푼 폴더로 들어가보면 있는 "RTS5301_DL_V33_2013092320" 파일을 선택합니다.

 

자 설정을 마치고 "확인"을 누르면 "Please Insert USB Reader" 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메시지대로, Q3를 USB 3.0 포트에 연결하도록 합시다.

 

 

리더기 Q3를 PC에 연결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업데이트 하는 도중 Q3를 빼거나 PC의 전원을 끄거나 하지 맙시다!!

 

데이트가 다 끝나면, 위의 사진과 같이, "Please Remove USB Reader"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Q3를 PC에서 제거하고, 프로그램을 닫아줍니다.

Q3를 재연결 한 후, 장치관리자에 가서 리비전을 확인해보면 133으로 업데이트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이것으로 펌웨어 업데이트 완료!

이제 윈도우즈8 USB 3.0 포트에서도 CF카드를 잘 읽어들일 것입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여러가지로 힘써주시고, 블로그에 게재를 허락해 주신 [SEMA]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