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ssip/Internet

티스토리 탈출 예정

728x90

얼마전 카카오 티스토리가 [약관을 변경] 하였습니다.
광고에 대한 내용이 두 가지 추가되었는데, 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9조 (서비스 내 광고)
회사는 서비스 내에서 광고를 게재할 수 있으며, 게재되는 광고의 형태 및 위치, 노출 빈도, 수익의 귀속 등은 회사가 정합니다.

제11조 (회원의 의무)
⑮어떤 방식으로든 서비스 내에 게재된 광고를 포함한 회사가 제공하는 정보 등을 변경, 조작하거나 정상적인 노출을 방해하는 등의 행위
 

무제한에 가깝게 사진과 글을 올릴 수 있는 블로그 서비스는 세계적으로 봐도 티스토리가 유일합니다.
간단한 스킨 수정으로 구글 애드센스 등의 광고도 붙일 수 있어서 파워 블로거지 신드롬에 일조하기도 했고요.
다만 티스토리는 카카오 입장에서 보면 애물단지가 아닐 수 없습니다.
티스토리만 가지고는 수익이 전혀 나지 않으니까요.
지난 2022년 다음 블로그가 서비스 종료되면서 티스토리도 망하는 거 아닌가 하는 우려도 있었습니다.
트래픽만 발생시키고 돈은 안 되는 서비스다보니 카카오에서도 고민을 좀 한 것 같습니다.

결국 티스토리 약관에 카카오 맘대로 광고를 붙일 수 있고, 카카오가 붙인 광고에 손을 대면 안 된다는 독소 조항이 생겼습니다.
당장에야 큰 변화는 없겠지만, 길게 봤을 때 어떻게 변할지는 뻔하다보니 티스토리를 그만두기로 했습니다.
워드프레스로 넘어가고는 싶었지만 지금까지 귀찮아서 티스토리에 머물러 왔는데, 이렇게 등을 떠밀어주네요.
서버로 돌릴 PC도 새로 하나 조립 하려고 부품 구입 한 것들도 도착 했고...

컴퓨터 하나를 새로 만들어서 CentOS 설치 후 워드프레스 서버로 쓸 생각입니다.
한동안 이쪽 바닥에는 기웃거리질 않아서, 서버 쪽으로는 완전히 새로 공부해야 하는 상황이라 이전에는 꽤 긴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다.
당분간 티스토리 블로그에 새 글은 올리지 않을 것이며, 이전 작업 완료 후에는 티스토리 블로그는 전부 삭제 할 예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