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ssip/Cryptocurrency

최대 규모 모네로($XMR) 풀 MINEXMR, 서비스 종료 예정

728x90

모네로($XMR) 네트워크에서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하고 있는 마이닝 풀인 [minexmr.com]이 8월 12일자로 서비스를 종료 한다고 합니다.
며칠전부터 minexmr 메인 페이지에 알림이 나오고 있습니다.

모네로는 익명 전송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CPU에서만 채굴 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GPU나 ASIC 장비로 모네로 채굴도 가능은 하지만 효율이 나빠 거의 이뤄지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POW 코인들이 GPU 묶음이나 ASIC 장비를 집적한 채굴장에서 채굴되는 요즘, 나카모토 사토시의 비트코인 백서의 이상론과 가장 근접해 있는 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CPU로도 채굴 채산성은 좋지 않아 네트워크 규모가 상당히 쪼그라든 상황이었습니다.

minexmr 메인 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공지문.


We regret to inform our valued miners that the pool will be closing on August 12. We thank you for being a part of the pool and your continued support.
Please reconfigure your miners to use a different pool before this date. Any miners that are not updated before August 12 will stop working.
We recommend transitioning to the decentralised p2pool. There are no pool fees when using p2pool and the decentralised pool helps to support the Monero network.
Any remaining pending rewards left after the pool closes will be sent automatically.
Any queries please contact support@minexmr.com
So long and thanks for all the blocks

12일에 서비스를 종료 할 예정이므로 p2pool 같은 곳으로 옮기라고 합니다.
풀에 남아있는 XMR은 서비스 종료시에 자동적으로 지갑으로 보내준다고 합니다.
풀 수수료는 1.1%로 낮은 편에 속했고 싱가포르 서버를 제공하는 등 아시아권에서도 접근성이 좋았습니다.

minexmr.com 마이닝 풀은 모네로 풀 중 최대 규모의 풀이었습니다.
모네로의 총 네트워크 해시가 2.5Gh/s 가량인데 minexmr 혼자서 1Gh/s 정도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분산 원장 기술의 특성상 특정 마이닝 풀 혼자서 네트워크 대역의 50%를 초과하게 되면 50% 공격 등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어느 한 풀에 해시가 집중되는 것은 좋은 일은 아닙니다.

모네로 네트워크는 지난 업데이트를 통해 네트워크 작업 증명 보상을 0.6이상으로 고정하는 조치를 진행 했습니다.
모네로 채굴량이 고갈된 이후에도 네트워크를 유지하기 위한 목적이었습니다.
이번  8월 중순에 또 한차례의 업데이트가 예고되어 있는데, minexmr 측에서는 이 업데이트를 진행하지 않고 풀을 종료하기로 한 것입니다.
minexmr 서비스가 끝나면 1Gh/s에 육박하는 네트워크 해시가 다른 풀로 분산될 것이므로, 모네로 네트워크 전체의 보안에는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나카모토 사토시의 이상론에 가장 근접해 있는 Cryptocurrency 는 역시 모네로 아닐까 생각합니다.


풀을 닫는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아마도 비용 문제 때문이지 않을까 싶네요.
모네로는 현재 CPU로 채굴 할 경우 전기세도 안 나올 정도로 시세가 떨어져있습니다.
즉, 채굴하면 손해를 본다는 말입니다.
채굴 풀 입장에서도 이득이 컸다면 풀을 어떻게든 유지하려고 했겠죠.
모네로 풀은 은근히 많기 때문에 옮길 곳은 꽤 있습니다.
다만 제일 규모가 큰 풀도 문을 닫을 정도로 모네로의 위상이 추락한 것 같아 안타깝네요.

반응형